썬로드의 교량이야기

2006 해상교량건설 국제심포지움...



전라남도가 주최하고 국제교량학회(IABSE)한국지회, 목포대학교내풍기술연구단(KWERC), 교량설계핵심기술연구단(KBRC) 등이 주관하는 2006 해상교량건설 국제심포지움에 다녀왔습니다.

25개정도의 건설사와 업체들이 홍보부스를 만들었습니다..



<ins><strong>각 건설사 홍보부스보기</strong></ins>




한쪽에서는 중고생들이 동원(?)되어 모형교량 경진대회를 하였습니다. 완성후 하중을 태우는건 없었구요... 그냥 모양만 평가한것 같았습니다.



대상을 받은 작품입니다. 트러스보강형의 사장교아치로 보강을...



다른작품들...^^



첫날 Messina Bridge에 대하여 강연을 들었습니다. 이탈리아 반도와 시실시 섬을 잇는 교량으로 완공되면 주경간장 3300m의 세계 최고 경간장 교량이 될겁니다. 현재 최고는 아카시해협대교(1991m)입니다.


종단면도 : 183 + 3300 + 183 = 3666m



횡단면도 : 워낙 장경간이다 보니 교량의 내풍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보강형을 3개로 쪼개어(노란색부분이 보강형입니다.) 놓았습니다. 이렇게 하면 교량 상면과 하면의 압력차가 줄어들어 플로터를 최소화 시켰다더군요...(뉴 타코마 브리지에도 상판에 구멍이 뚫려있습니다.)
교폭은 60.40m입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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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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