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3)...거더교⑤(강상판형교)



강상판형교는 이름 그대로 교량의 상판을 강재로 제작한 교량을 말합니다.
스틸박스 거더교(강합성상형교)와 달리 상부슬래브를 콘크리트가 아닌 철판으로 제작하여 자중을 감소시켜 스틸박스거더교 보다 보다 지간장을 길게 설계할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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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판형교의 구조



강상판형교는 지간장 70~80m 정도가 경제적이며 강재가 많이 소요되어 다소 고가입니다.
또한 상판의 U-리브 등을 현장에서 용접을 하여야 하므로 시공이 조금 까다롭습니다.(현장에서 용접을 하게 되면 공장용접보다 용접의 질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며 용접검사등을 수행해야 합니다.)
거더교로는 그리 많이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거더의 자중이 가벼운 이유로 사장교현수교, 아치교등의 보강형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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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주 어등대교 보강형(강상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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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도대교 보강형(강상판)


강상판형교는 강합성교에 비해 진동이 심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실제 강상판형교를 걸어보면 큰차량이 지나갈때 진동이 느껴질 정도입니다. 또한 강상판으로 된 육교도 진동이 심한 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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완도-신지도 연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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강상판형교 제작(부산남항대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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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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