썬로드의 교량이야기

상부구조에 따른 교량의 종류(5)...아치교⑦(아치리브 형식에 따른 분류)



Solid-Rib 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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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Rib Arch는 단일한 부재로 아치리브를 구성한 것으로 아치리브가 날렵하여 미관이 우수합니다.
(부재가 간결해서 미관이 우수하다 하는데, 이건 개인차가 있습니다. 개인에 따라서는 브레이싱이 복잡한것이 더 미관이 우수하다고 하는 사람도 있습니다.).
지간이 긴 경우에는 단면이 커져 비경제적이므로 보통 Braced-Rib Arch를 사용합니다. Solid-Rib Arch는 주로 콘크리트 아치교에 사용된됩니다.(당연하겠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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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Rib Arch - Russian Gulch Bridge



Braced-Rib 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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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치 지간이 길 경우 Solid-Rib Arch는 단면의 효율성이 떨어지므로 아치리브를 Brace로 보강하여 아치리브 강성을 증가시킨 형식입니다. 경제성 및 아치리브 강도가 크고 고정 아치교인 경우 지점부 처리가 용이하여 장지간의 아치교에 주로 사용되는 형식이지요. 보는 사람의 관점에 따라 다르겠지만 보통 Brace 부재가 복잡하게 교차하여 미관이 떨어진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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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ced-Rib Arch - 일본 西海橋



Spandrel Braced 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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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치 복부(Spandrel)를 보강한 것으로 미관이나 강성측면에서는 Braced-Rib Arch와 비슷한 특징을 갖습니다. 지간 100m 이상에서는 거의 사용하지 않으며 아래 사진과 같이 같이 연속구조이고 FCM 공법을 이용할때는 유리하다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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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pandrel Braced Arch - Eads Bridge



Pipe Arc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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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이프 아치교아치리브나 기타 부재가 파이프 단면으로 된 아치교를 말합니다. 파이프 아치교는 국내에는 보도교에 다수의 시공실적이 있으나 도로교에는 아직 시공실적은 없는 형식입니다.(제가 알기론 그렇습니다.)  해외에는 1964년 완공된 Kaiselei Bridge(220m)와 1966년 완공된 일본의 松島橋(126m, 아래그림)등이 있습니다.
파이프는 아치부재로써 종래 박스거더 단면이나 I형 단면과 비교하여 압축, 비틀림에 대해 유리하며 등방성으로 단면 2차 반경이 크고, I형이나 박스형 단면에 비해 풍압계수가 작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관이 수려하고 내후성이 우수하며 유지관리가 편리합니다. 그러나 파이프 아치교에서는 부재의 접속상태가 복잡하고, 현장용접으로 부재를 연결해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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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ipe Arch - 일본 松島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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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량은 단순히 건너가는 것이 아니라 사람과 사람을 연결하는 도구입니다. 공학적으로 어쩌구 저쩌구 보다는 일상생활에서 접할수 있는 쉽고 재미있는 "다리"를 이야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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